Jinsoo's den

데이터야놀자 2024 발표 후기

by Jinsoo Shin
"인과추론은 편향을 제거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을 개선하고 조직의 유저 경험을 향상시켜 제품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6.1(토) 한국 Microsoft 오피스에서 열린 데이터야놀자 2024에서 인과추론을 주제로 발표하고 왔습니다. 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을 번역하고 "꼭 데이터야놀자에서 발표를 해봐야겠다"라고 다짐했는데, 이 목표를 잘 마무리하게 되어 기쁩니다😁 

제 발표를 들어주시고 좋은 질문을 해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Q&A 시간에 질문이 많아 빠르게 답변하다 보니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이렇게 정리해 공유드립니다. 비판적으로 들어주세요.

발표 사진

1️⃣ 실무에서 인과추론 방법론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도메인 이해

인과추론은 제품의 문제를 데이터로 해결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방법론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담당 제품에 대한 이해와 문제 의식(호기심)입니다. 제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이 없다면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정의 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도메인 이해"라 함은 제품 + 시장 + 조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배틀그라운드에서 좋은 총을 파밍했어도 목적 없이 같은 팀원에게 총을 쏘면 팀킬이 되죠🤣. 이처럼 좋은 도구라도 제대로 된 문제 인식과 목적 없이 쓴다면, 조직 내에서 공감대를 얻기 어려워집니다.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을 많이 사용해보고, 경쟁 제품과 시장을 분석하며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기능의 기획 의도는 무엇일까?”, “시장에서의 반응은 어떤가?”, “우리 제품에 적용하면 잘 동작할까?”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아야 합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유저 & 조직 관점에서의) 문제 인식 능력과 문제 크기를 정의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 된 것 같아요.

물론, 담당한 제품을 다뤄보지 않고도 좋은 인사이트를 내는 분들이 있지만, 저는 그렇지 않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담당한 게임을 이해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제품과 시장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속한 조직과 회사의 우선순위와 방향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런칭 초기의 마일스톤 및 제품 검증이 빠르게 필요한 상황이라면, 당장 실험 플랫폼 도입과 인과추론 적용을 위한 실험 설계는 어려울 수 있겠죠?


2️⃣ 인과추론으로 설득하기

"인과추론을 적용하니 다른 직군의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해요"라는 질문은 사실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면, 우리도 개발자가 사용하는 개발 도구나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에셋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 않나요?

비록 우리는 서로 다른 일을 하지만, 궁극적으로 우리는 모두 같은 목표(제품 성장)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과추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이야기하기 보단, 우리는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좋은지, 그리고 인과추론이 필요하다면 왜 필요한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이를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도메인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다면, 단순히 "인과추론이 좋다"라고 하는 것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문제 해결 및 당신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참고로 제가 실무에 인과추론 적용할 때 겪었던 경험은 한빛미디어 포스트 ("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 에필로그)에 작성해 놓았습니다. 

3️⃣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인터스텔라)

최근 동료 기획자와 개발자 분들이 직접 인과추론을 언급하시는 것을 보며, 데이터 분석가와 과학자가 본질적인 원인을 찾아야 할 문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느낍니다. 그러나 아직 한국에서는 인과추론과 온라인 통제 실험에 대한 자료 및 Best Practice가 많지 않아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인과"라는 어려운 문제 해결의 여정에서 좌절하지 않고, 각자의 역할에서 답을 찾아가며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제 발표를 기점으로, 여러분들의 소중한 경험과 생각을 저와 가짜연구소 인과추론팀에게 꼭 들려주세요!
 

마치며

마지막으로, 아침 일찍부터 행사 준비를 해주신 데이터야놀자 운영진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주에 저도 가짜연구소 구성원들과 인과추론팀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해봤는데, 행사 준비와 운영이 보통 일이 아니더군요. 발표 준비와 진행에 힘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발표 자료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이미지를 누르면 발표 자료로 이동합니다.
다시봐도 멋진 경복궁 뷰

블로그의 정보

신진수의 블로그

Jinsoo Shin

활동하기